일상 정보/식재료이야기

편하게 먹는 바나나, 바나나의 효능 알아봐요

Maring 2022. 4. 13. 22:46

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바나나, 간식으로 또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먹는 대표 과일이죠.

하나만 먹어도 든든해서 한 끼 대용으로 먹기도 하는 과일인데요. 디저트로 드시는 경우도 많죠.

 

우리나라에서는 기온이 낮아 제주도 등지에서 소량으로 재배하고 나머지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하네요.

 

바나나는 3~10미터 정도의 높이까지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분류됩니다. 여러해살이 풀이라 바나나를 채취하고 난 후에도 자라긴 하지만, 바나나 풀의 줄기를 잘라줘야 다시 성장하는데 더 도움이 돼 매년 자르고 다시 키운다고 하네요.

 

바나나에는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C, 비타민B6, 엽산, 비타민A,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마그네슘, 망간, 칼륨등이 풍부히 들어 있고요.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은 들어 있지 않다고 하네요.

 


 

바나나 칼로리

1 개 중형당 - 칼로리: 105kcal | 지방: 0.39g | 탄수화물: 26.95g | 단백질: 1.29g

 

출처: fatsecret

 

 바나나 효능

 

1. 세포 균형 유지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바나나는 체내의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맞추어 세포들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더위를 잘 타는 사람은 과하게 땀을 흘리고 소변을 보게 되어 칼륨 결핍이 올 수 있는데 바나나를 섭취를 하면 소진된 칼륨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변비 및 설사 개선

바나나가 지닌 풍부한 식이섬유와 펙틴은 위의 자극을 줄이고 편하게 해 주어 변비화 설사 같은 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단백질의 소화에도 도움을 줘 운동하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3. 정신건강에 도움

바나나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트립토판 성분이 체내의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이 꾸준히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세로토닌은 감정과 기분, 불안 조절에 크게 관여하는데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 불안 장애, 공황장애 같은 신경증 질환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4. 혈관 건강

바나나에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에 과하게 쌓여 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 시켜 균형을 맞추어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항산화 작용

바나나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좋은 항산화 성분인데요. 그와 동시에 비타민C도 풍부히 들어 있어 체내의 활성산소 제거 또는 억제에 도움을 줘 세포의 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도움

바나나 섬유질이 풍부하고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요.

바나나 1개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 비율은 25%로 적으며 비타민 A C가 풍부히 들어있어 다이어트 시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효능 더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좋은 음식도 무리하게 드시면 독이 된다고요.

 

바나나 섭취 시 주의사항

 

1.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은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칼륨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고 칼륨 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과당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은 바나나 반 개도 못 먹고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