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식재료이야기

성장발육에 좋은 조개 가리비, 그 외에도 좋은 가리비 알아봐요.

Maring 2022. 6. 20. 19:49

 

가리는 조개구이에서 빠질 수 없는 조개 중에 하나인데요. 맛도 맛이지만 크기도 커서 먹는 보람이 있는 조개 중에 하나죠.

 

가리비는 전 세계에 비교적 골고루 분포해 있으며 바닷가 연안 및 깊은 바다까지 골고루 서식하고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참가리비, 국자 가리비,비단가리비 등의 총 12종이 발견되었다고 하네요. 그 중에서 동경 가리비는 특히 제주에서 많이 난다고 해요.

 

현재는 자연산도 자연산이지만 양식 기술이 개발 및 발전하여 많은 가리비들이 양식되고 있어요.

어망에 부표에 매단 채 얕은 물속에 띄어놓고 키우는 방식을 양식법을 사용해서 가리비가 흙에 닿지 않고 키운다고 해요.

양식 가리비와 자연산 가리비는 플랑크톤을 먹고살아서 별 차이가 없다고 하니 안심하고 드셔도 될 것 같아요.

 


 

◈ 가리비 칼로리

 

1 개당 - 칼로리: 35kcal | 지방: 1.75g | 탄수화물: 1.68g | 단백질: 2.90g

열량 145 KJ
35 Kcal
탄수화물

설탕당
1.68g
0.13g
단백질 2.9g
지방

포화지방

다불포화지방

불포화지방
1.75g
0.355g
0.538
0.706g
콜레스테롤 9mg
식이섬유 0.1g
나트륨 78mg
칼륨 54mg

출처: fatsecret

 

 

◈ 가리비 효능

 

1. 어린이 성장발육

가리비는 라신, 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가닌, 글루타민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많은 도움을 줘요 여기에 채소와 같이 먹으면 가리비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소에 있는 영양성분으로 보충할 수 있어요.

 

2. 혈관건강

가리비는 칼륨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는데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요.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행 순환을 원활하게 이루어주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해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3. 빈혈 예방

가리비에는 철분, 아연, 엽산, 다량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요. 이 성분들은 체내의 부족한 천분을 보충할 뿐만 아니라 적혈구 생성 및 조혈에도 도움을 줘서 빈혈 개선 및 빈혈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어요.

 

4. 면역력 강화

가리비에는 셀레늄, 아연 성분이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면역에 필요한 사이토카인 생성에 도움을 줘 백혈구 생성 및 부족 시 약해질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5. 다이어트

가리비는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낮고 단백질 및 미네랄이 풍부한 저지방, 저칼로리 식재료인데요. 식단을 조절하며 다이어트를 할 때 보조적인 음식으로 좋아요.

 

 

 

가리비 구입방법

 

가리비 구입 시 조개껍질을 닫지 않고 열려 있는 것은 죽어서 상한 것이라고 해요. 만약 입을 벌리고 있는데 껍질을 두들겼을 때 속살이 움츠러들면 괜찮은 거예요.

또한 구입 시 조개껍질의 광택이 파르스름한 빛은 내고 속살이 우윳빛이 돌면 신선한 가리비라고 해요.

 

 

 

기본 손질 방법

 

가리비는 타 조개보다 흙이나 진흙을 체내에 많이 가지고 있지 않아 소금물에 1시간 정도 어두운 환경에서 해감을 해주면 된다고 해요.

 

 

보관 방법

 

일반적인 보관으로는 해감된 가리비를 물기를 제거 후 지퍼팩에 담아 냉장보관을 하면 되는데 이 경우에도 1주일 안에는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장기 보관을 해야 한다면 해감된 가리비를 살만 발라내 급랭하여 냉동보관을 하면 장기 보관을 할 수 있다고 해요.

 

맛있고 좋은 가리비, 언제나 좋은 식재료로 좋은 음식 해 드시고 좋은 하루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