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식재료이야기

봄날에만 나오는 작은 인삼, 미삼의 효능

Maring 2022. 4. 4. 17:43

미삼이 시장에 간간히 보이는데요. 

미삼은 인삼 또는 수삼의 잔뿌리입니다.

 

미삼은 인삼, 홍삼 등과 같은 삼 종류에 들어있는 사포닌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미삼은 겉 표피를 벗기지 않은 상태를 얘기하는데요. 깨끗이 세척한다고 겉 표피층을 벗긴 것을 백삼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겉 표피를 벗기지 않은 상태가 더 많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겉표피 증은 코르크 증을 벗겨 낸 백삼은 미삼과 약간 다른 약효를 가진다고 하네요.

 

미삼은 본삼보다 쓴맛이 더 강하고 좋은 성분이 좀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본 삼보다 좋은 성분이 좀 더 있다고 하나 함량 차이가 있으니 과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체질이 음인 사람에게 잘 맞는다고 하네요.

미삼 섭취 시 몸에 열이 과하게 올라오거나 호흡이 가빠지면 섭취를 멈추고 한의원이나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아요.

 

미삼은 주로 생으로 무쳐서 먹거나 우유와 함께 갈아서 주스를 만들어 섭취하는게 보통인데요. 다른 방식으로 먹는 방법도 많아요.

 


 

◈ 미삼의 효능

 

1. 폐와 비장의 건강 개선

미삼에 들어 있는 성분이 폐와 비장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폐와 비장의 염증을 가라 앉히거나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심신 안정 및 지력 증진 효과

미삼에는 사포닌 및 진제노사이드 성분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은 정신적 스트레스 개선 효과 및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증진 효과

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 억제하여 항산화를 억제해 세포의 건강 및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노화 예방 효과

미삼에는 인삼과 동일한 성분이 프로콜라겐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의 세포를 건강하게 도와줘 노화와 피부주름 방지에 좋다고 합니다.

 

 

여러분 언제나 좋은 식재료로 좋은 음식 해 드시고 좋은 하루하루 보내세요.

 

 

봄날의 입맛을 찾아주는 미삼 무침~!!

시장에서 장 보러 갔다가 미삼을 발견~ 봄에만 잠깐 나오는 식재료라 잽싸게 구매를 했네요. 다른 시장에서는 얼마인지 모르지만 1kg에 3만 3천 원을 달라고 해서 500g만 구매했어요. 그래도 양이

ejrjd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