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식재료이야기

건강과 맛이 넝쿨째로 들어오는 호박의 효능을 알아보세요.

Maring 2022. 12. 30. 19:03

 

 

호박은 대표적인 덩굴식인 인데요.

 

호박이 넝쿨째 굴어온다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씨앗을 땅에다가 심어만 놓으면 아무 데서나 잘 자라며 큰 관심을 주지 않아도 잘 크는 식물이에요. 그래도 음지인 곳보다는 양지인 곳에서 더 자란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호박은 중국 만주 지역에 처음 전래되어 한반도 북부에서부터 남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호박이란 이름은 청나라에서 넘어온 박이란 의미로 오랑캐 를 써서 호박이라고 붙였다고 하네요.

 

호박은 성장정도에 따라 애호박과 늙은 호박으로 분류되는데요. 특유의 단맛이 강한 호박은 부드러운 단맛을 내는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호박 칼로리

 

100 g - 칼로리: 26kcal | 지방: 0.10g | 탄수화물: 6.50g | 단백질: 1.00g

열량 109 KJ
26 Kcal
탄수화물

설탕당
6.5g
1.36g
단백질 1g
지방

포화지방

다불포화지방

불포화지방
0.1g
0.052g
0.005g
0.013g
콜레스테롤 0mg
식이섬유 0.5g
나트륨 1mg
칼륨 340mg

출처: fatsecret

 

 

◈ 호박 효능

 

1. 피로회복

호박에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요. 풍부한 비타민A∙C에 의해 환절기에 증가하는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해소에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2. 간 건강

호박 안에는 녹황색 채소, 과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 화학 작용에 의해 비타민 A 효과를 보실 수 있으며 해독작용도 있어서 간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3. 혈액 순환

호박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E는 몸속 신경조직을 건강하게 해 줘 스트레스,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을 도와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도 해 줘요.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라 기름에 볶아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해요.

 

4. 콜레스테롤 저하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베타카로틴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독성물질을 제거 및 배출을 하는데 도움을 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5. 해독 작용

칼륨과 베카로틴이 풍부한 호박은 혈액 속의 독소를 제거 및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어 이뇨작용 및 해독작용에 많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며, 불안감 완화에 좋은 글루탐산도 들어 있어요.

 

6. 노화 예방

호박에는 비타민 A가 풍부히 들어 있어요. 비타민 A는 세포의 건강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피부손상과 노화 예방에 좋아요. 또한 카로테노이드 성분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눈 세포를 건강하게 해 주며 시력보호에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해요.

 

7. 소화 흡수

호박에 들어 있는 당질과 섬유소는 소화흡수가 잘 돼 당뇨병 및 비만환자, 장이 약한 환자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어 회복식 및 이유식으로도 적합하다고 해요.

 

 

호박의 좋은 성분은 거의 지용성이라 기름에 볶아 먹거나 찌개류에 넣어 드시면 체내의 흡수율이 좋다고 하니 좋은 식재료로 좋은 음식 해 드시고 좋은 하루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