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에 발매된 5세대 포켓몬스터 시리즈 첫 번째 작품이며, 본작부터 포켓몬스터 타이틀 로고가 변경되었다.
전에 발매된 버전들도 다 그랬듯이 세부적인 요소가 살짝 다른 두 버전 '포켓몬스터 블랙'과 '포켓몬스터 화이트'가 동시에 발매되었다.
같은 기종인 NDS를 사용하지만 세대가 바뀌면서 시스템 또한 크게 변경되었다.
● 경험치 습득 시스템이 변경되어 플레이어와 상대 포켓몬의 레벨을 비교하여 상대보다 낮으면 추가 보정, 높으면 역보정이 가미되어 경험치 습득량이 유동적으로 변했다.
보정치는 레벨 차이가 클 수록 더 벌어지며, 덕분에 저 레벨 포켓몬이 고레벨 포켓몬을 상대로 경험치를 얻을 경우 이전보다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해졌다.
이 때문에 5세대 스토리에서는 원탑 체제보다는 다양한 포켓몬을 골고루 키우는 것이 더 유리해졌다.
● 잡은 포켓몬의 수가 일정 수를 넘어갈 경우, 포획 난이도를 낮춰주는 크리티컬 포획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크리티컬 포획이 발동하면 볼을 던지는 사운드가 바뀌고, 볼이 포켓몬을 잡은 뒤 공중에서 좌우로 흔들린 뒤 바닥에 떨어진다.
그리고 포획 체크를 기존의 3회가 아닌 1회만 하여 포획 여부를 판별한다. 이 때문에 도감을 채울수록 포획이 용이해지며 포획률이 낮은 포켓몬이나 전설의 포켓몬 포획 난이도가 약간 내려갔다.
출처: 나무 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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