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식재료이야기

천연 소화제라 불리는 매실, 알고 드셔보세요.

Maring 2022. 6. 27. 21:57

 

 

매실은 생김새는 동그랗고 녹색빛을 띤 열매인데요. 원산지는 중국으로 매화나무의 열매예요.

매실은 청매실’, ‘황매실이라고 두 가지의 이름으로 불리는데 품종이 틀리는 것이 아니라 수확하는 시기에 따라 다르게 불리는 거예요.

 

매실 종류

청매실: 6월 중순~ 7월 초순에 수확한 매실, 녹색을 띠고 신맛이 강함.

황매실: 7월 중순 이후에 수확한 매실, 노란색을 띠고 신맛보다는 단맛이 강함.

우리나라의 주요 생산지로는 순천시, 광양시, 경남 하동군 등에서 주로 생산되어 판매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3000년 전부터 건강보조식품으로 사용하거나 약재로 사용했다고 해요. 주로 소화불량 해소, 피로회복, 해열작용이 있어서 매실원액을 물에 조금 타서 먹으면 소화불량 해소에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매실 칼로리

 

1 개당 - 칼로리: 30kcal | 지방: 0.18g | 탄수화물: 7.54g | 단백질: 0.46g

열량 127 KJ
30 Kcal
탄수화물
설탕당
7.54g
6.55g
단백질 0.46g
지방
포화지방
다불포화지방
불포화지방
0.18g
0.011g
0.029g
0.088g
콜레스테롤 0mg
식이섬유 0.9g
나트륨 0mg
칼륨 104mg

출처: fatsecret

 

 

 

매실 효능

 

1. 간 기능 개선

매실은 피루브산이란 성분이 있어요. 이 성분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매실은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간의 기능을 도와줘요.

 

2. 해열, 소염작용

매실은 체내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몸에 열이 날 때 매실 원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열 효과가 있으며 염증이 생겼거나 곪았을 때 매실 원액을 바르면 회복 빠르고 염증이 빨리 가라앉는다고 해요.

 

3. 해독, 살균작용

매실에는 강한 살균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산을 도와 위 속의 해로운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 면역력이 약한 아이나 어르신들이 먹으면 좋으며 여름철 식중독이나 배탈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4. 소화불량 해소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 역할을 도와주고 또한 위장의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 위염, 소화불량에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5. 피로 해소

매실은 구연산을 풍부히 가지고 있는데, 구연산은 몸을 피로하게 만드는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요.

구연산이 체내의 젖산을 분해해 없애주어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세포와 혈관 건강을 도와주는 역을 해준다고 해요.

 

 

풍부한 구연산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 매실, 각종 요리에도 쓰이기도 하는 매실, 좋은 식재료로 좋은 음식 해드시고 건강하고 좋은 하루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