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식재료이야기

쑥의 효능! 알고 먹으면 더욱 좋아요~!!

Maring 2022. 2. 9. 22:01

쑥은 4월을 대표하는 식재료중 하나일 겁니다.

쑥을 제외하고도 많은 식재료가 있겠지만 오늘은 쑥의 효능과 부자용에 관해서 알아보려고 열심히 정보를 모았어요.

 

쑥은 몸에 좋은 효능이 많아 제철이 되면 산과 들에서 많이 채취하시는 분들이 많죠. 

남자나 여자에게도 좋은 효능이 있으니 제철에 채취를 해서 드시면 좋아요.

제철에는 독 성분이 없어 음식을 만들어 드시면 좋지만 제철이 지난 쑥에는 독성분이 있으니 조심해서 드셔야 합니다.

 

 

◈ 쑥의 효능

1. 피가 맑아지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

피를 맑게 해주는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2. 면역 기능과 해독작용

혈액 속의 백혈구 수를 늘려 면역 기능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어 체내를 바이러스를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쑥의 치네올 성분이 대장균, 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액의 분비를 왕성하게 해서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쑥은 해독작용이 있어 몸속을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간기능 개선과 노화방지

쑥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할하게 하여 피로회복 및 체력개선 기능을 합니다.

쑥의 탄닌 성분은 몸속의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각종 부인병에 효과

쑥은 따뜻한 기운을 가진 식물이어서 몸 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는 작용을 합니다.

여성의 만성적인 허리, 어깨 통증 및 냉기와 습기를 해소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여성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5. 위장과 장이 튼튼

쑥의 혈액순환 기능은 위 점막과 혈행이 개선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쑥에 들어있는 섬유질은 장의 연동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쾌변을 도와 주며 대장의 수분 대사를 조절해 묽은 변일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 쑥의 부작용

1. 과 섭취

쑥은 좋은 기능과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물이지만 몸에 좋다고 과섭취를 하시면 복통, 설사, 구토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2. 도로변 또는 깨끗하지 못한 토양에서 자란 쑥

쑥은 양지의 토양에서 자란 것을 제철에 채취하여 드시면 독성이 없어 몸에 좋지만 그렇지 않은 곳의 토양에서 자란 쑥을 채취시 쑥에 독성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양질의 토양에서 자란 것을 제철에 채취하여 드시는 것이 몸에 좋아요.

 

3. 쑥술 담그기

쑥이 좋다고 제철에 채취한 쑥을 담그는 경우가 있는데 왠만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술 내부에서 발효과 되면서 독성분이 생길 수 있는 경우가 있어 요리에 사용하는 식재료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